고객센터
전화031-8002-2500
메일master@innomt.com
빠른견적문의
이 름
연락처 - -
[상세보기]
원 리
경수연화장치(Softener)는 강산성 양이온교환수지를 사용하여 원수중의 경도성분(Ca2+ 및 Mg2+ 등의 이온)을 치환 · 제거하는 수처리 장치입니다. 경수연화장치(Softener)는 물속에 함유된 총경도를 제거하여 기계의 부식 및 SCALE에 의해
일어나는 장해요인을 방지하여 각종 산업 용수로 사용하기에 지장이 없게 하는 공정입니다.
연화반응식
2R(-SO3Na) + CaCl2 → R(-SO3)2ca + 2NaCl
2R(-SO3Na) + MgSO4 → R(-SO3)2Mg + 2NaCO4
재생반응식
(R-SO3)2Ca + 2NaCl → 2R(-SO3)Na + CaCl2
(R-SO3)2Mg + 2NaCl → 2R(-SO3)Ng + MgCl2
특 징
- 경수연화장치(Softener)는 통수공정과 재생공정으로 나뉩니다.
- 이온교환수지의 자동재생방식으로 고객의 관리 포인트를 줄여드립니다.
- 컴팩트한 시스템의 설계로 큰 공간을 차지하지 않습니다.
운영공정
경수연화장치(Softener)의 운전은 통수공정과 재생공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통수공정
경도성분을 Na+형 양이온교환수지로 제거하여 규정경도(ppm as CaCO3) 이하의 연수를 생산하는 공정을 이야기합니다.
통수공정은 경수연화장치의 일반적인 공정입니다.
재생 공정
이온교환반응이 진행되어 수지의 이온교환능력이 소멸되면 재생제(10% NaCl)를 사용하여
다시 이온교환능력을 회복시키는 공정입니다.
1) 역세
경수연화장치(Softener)에 물을 통수하면 현탁물질들이 이온교환수지 상층부에 머물며 누적됩니다.
이로 인해 반응속도가 저하되며, 채널링 현상이 나타나고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.
이 때 경수 연화장치 탑의 하부에서 상부로 물을 세척하는 과정을 역세 라고 합니다.
역세공정을 통하여 이온교환수지 상층부에 누적 되어있는 현탁물질들을 제거합니다.
2) 재생
이온교환능력을 잃어버린 이온교환수지에 재생제(10% NaCl)를 주입하여 이온교환능력을 활성화시키는 공정입니다.
재생제(10% NaCl)를 상부에서 하부로 통수시키는 방식으로 이온교환수지를 재생합니다.
3) 수세(RINSE)
재생공정 진행 중 발생된 경도성분 및 잔류 재생제(10% NaCl)를 세척하는 공정입니다.
규정경도 이하의 연수가 생산될 때까지 상부에서 하부로 통수하여 이온교환수지, 경수연화장치의 내부를 세척합니다.
적용 분야
- 목욕탕, 호텔, 학교, 병원, 지하수 혹은 온천개발
- 식품제조공장, 양어장 및 특수 농작물 재배 등
- 염색공장, 필름현상의 원료용수
- 반도체 및 전자산업의 세척용수